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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에서 구축 예정인 "장병 체감형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의 장병 서비스 소요기획, 기술지원과 시스템 운영지원 등을 전담, 수행 (2024년 후반기부터 예정)

사업 개요

  • 장병 서비스 혁신 전담기관으로 지정(’23.12.15.)되어 국방부, 각군, 병무청 등 분산된 데이터와 서비스를 통합ㆍ연결하고, DPG 허브로 민간 플랫폼 연계 > 입영 전, 복무 중, 전역 후 등 군복무 생애주기를 지원하는 국방부 “장병 체감형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의 장병 서비스 소요기획, 기술지원과 시스템 운영지원 업무 수행 (2024년 후반기 부터 예정)

전담기관 역할

소요기획
  • 디지털플랫폼정부와 연계한 장병 서비스 사업 기획
  • 장병 서비스 軍 적용 관련 제도개선 소요 파악
  • 기존 장병 서비스 운영 현황 조사 및 적용기술, 표준 분석
  • 대국민 서비스관련 타부처 · 민간 동향 및 적용기술 조사
  • 신기술에 기반한 하향식 과제 기획 및 장병 요구에 의한 상향식 과제 발굴
  • 장병 서비스 관련 기업/ 기관과 협의체 구성
  • 장병 서비스 구축 및 운영 · 유지 예산 소요 산출
  • 제안요청서 및 ISP의 장병 서비스 분야 작성 지원
  • 기술지원
  • 장병 서비스 구축 시 국방정보체계 분야 연동 · 보안 관련 기술지원
  • 서비스 구축 간 장병 니즈(NEEDS)에 기반한 시험 평가 지원
  • 장병 서비스의 진화적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
  • 관련 SW 기술 개발 및 민간 솔루션 도입 지원
  • 운영지원
  • 장병 서비스 시스템 운영 및 관리
  • 시스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장애 대응(민원 대응 등 포함)
  • 장병 서비스 운영 성과 평가 및 결과에 따른 개선 소요 반영
  • 장병 서비스에 적용된 지적재산권 관리
  • 민간서비스 제휴 및 관리
  • 신규 서비스 도입 관련 각종 평가 지원
  • 정부(국방부) 측면의 기대효과

    의사결정 절차 간소화 / 민간 서비스의 연계 증대 /
    기존 장병 서비스의 연동

    장병 측면의 기대효과

    장병 서비스의 일원화 제공 / 18년 이상의 축적된
    장병 NEEDS데이터 활용, 한곳에서 모든 것을 처리

    전담기관 운영개념

    핵심 운영 계획
    모바일(디지털)
    행정업무
    민관 협력
    서비스 연계
    장병 니즈, 국가
    정책 반영 서비스
    서비스별
    성과관리
    DPG HUB
    연결
    장병의 환경, 여건
    인트라넷 위주의 행정
    인트라넷 위주의 (개인)행정업무를
    전체 온라인(모바일)로 전환
    타기관, 민간서비스 연계 제한
    모든 장병 개인 연계정보를
    CI(Connecting Information)로
    전환하여 민간과 연계 효율성 극대화
    분산 / 개별 운영 플랫폼
    목적에 의해 개별 운영 중인 플랫폼
    성과평가를 통한 통합 또는 연계
    오프라인 중심의 제도.절차
    디지털플랫폼정부특별법을 근거로
    행정제도 절차의 디지털 전환
    보안 관리 강화
    최소한의 개인정보로 최대 서비스를
    제공하여 군사보안규정을 준수,
    플랫폼 서비스의 활성화
    성과지표 선정 / 관리
    제공되는 서비스별 성과지표를 선정,
    지속적인 관리
    디지털플랫폼정부 허브 연계
    데이터, 서비스 칸막이를 해소
    장병 혁신 서비스 개발 / 운영
    서비스 혁신 5대 추진전략
    장병서비스
    관리운영 경험,
    서비스 기획
    기관, 장병 대상
    다양한 서비스
    니즈 파악
    선정된 서비스
    개발,적용 및
    법령/규정 개정
    (소요제기)
    타 기관,
    민간서비스
    연계로 혁신
    서비스 제공
    국방 정보체계
    전담업무
    수행 경험, 운영과
    기술 지원